청아람

VOL 117

2022 FEBRUARY
홈 아이콘 DAPA 리포트 DAPA 리포트 ①

방위사업청,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우수기관’ 선정

DAPA 리포트 ① 01 방위사업청 고객지원센터(민원실) 민원 상담

방위사업청은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에서 중앙행정기관 44개 중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2020년 9월부터 2021년 8월까지 1년 기간에 기관별 민원서비스 실적을 평가해 종합점수 순위에 따라 기관유형별로 5개의 평가등급이 결정됐다.

방위사업청은 평가항목 중 민원행정 관리조직, 사회적 가치 구현(민원담당자 보호), 민원정보 제공 및 민원법령 운영, 민원처리의 적정성, 기관장의 민원행정 성과 5개 지표에서 만점을 획득했다.

민원행정 관리조직분야에서는 외부전문가를 참여시킨 민원조정위원회를 개최해 민원처리 및 제도개선 등 분야별 우수사례를 선정해 표창하는 등 직원 사기진작 및 민원서비스 향상을 도모했다.

사회적 가치 구현(민원담당자 보호)분야에서는 민원담당자의 감정노동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힐링 프로그램(행복 비타민 충전)을 개설해 참여토록 했다. 또한 민원담당자의 심리 상담을 위해 임상심리상담사를 채용해 방위사업교육원에 전담배치(2021년 7월)하는 등 민원담당자 보호에 최선을 다했다.

민원정보 제공 및 민원법령 운영분야에서는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민원처리기준표’ 및 ‘방위사업 민원편람’을 최신화해 ‘누리집’에 게시하는 등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했다.

민원처리의 적정성분야에서는 ‘국민신문고’의 민원문의에 대해 신속하고 명쾌하게 회신하는 등 민원인 편익에 중점을 두고 민원업무를 수행했다. 또한 기관장의 민원행정 성과분야에서는 방위사업청의 주요 고객인 방산CEO와의 간담회를 총 16회 개최해 고객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직접 청취하고,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등 민원인 편익 증진에 최선을 다했다.

강은호 청장은 “이번 성과는 국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관심과 격려 덕분으로 생각하고, 앞으로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2022년도에는 최우수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DAPA 리포트 ① 02 SNT중공업 등 9개 기업(2021. 1. 29. 청 대회의실)

DAPA 리포트 ① 03 경남지역 소재 9개 기업(2021. 2. 3. 경상남도)

DAPA 리포트 ① 04 쎄트렉아이 등 3개 기업(2021. 2. 26. 청 중회의실)

DAPA 리포트 ① 05 한화 등 4개 기업(2021. 4. 15. 청 중회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