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바다에서 적 잠수함에 대한 방어를 위해 개발된 무기체계가 홍상어다.
유도무기와 수중무기가 결합한 복합무기체계인 홍상어는 구축함 및 호위함에서 발사하는 대잠어뢰다.
수상함에서 하늘로 수직 발사되어 바닷속에 숨어 있는 적 잠수함을 타격한다.현재 세종대왕함, 대구함 등에 장착되어 있다.
이런 홍상어를홍상어 사업을 담당하는 해상유도무기사업팀 차지현 전문관에게 들어본다.
어뢰는 단 한 발로도 적 함정을 격침할 수 있는 무서운 무기체계인데요. 국산 어뢰에는 바다의 제왕인 상어가 들어가는 별칭을 쓰고 있습니다.
#어뢰 #오직 단 한발 격침 #범상어, 백상어, 청상어가 있어요 #상어가족
어뢰 중에서 일정 기간 하늘 위로 비행한 후 물속에 들어가 적 잠수함을 공격하는 방식의 국산 장거리 대잠어뢰를 홍상어로 불러요.
#출격 #바다에서 하늘로 #수직 발사 #날아라 #대잠어뢰 홍상어
국산 경어뢰인 청상어를 먼 거리까지 보내도록 개발한 무기체계가 바로 홍상어. 공격 가능거리 기준으로 기존 청상어보다 약 3배 정도 멀리 공격 가능하죠.
#경어뢰 #청상어보다 3배 멀리 #청상어가 한국형 어뢰 중 가장 작은 사이즈
개발 과정에서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양산하면서 특히 어려운 일이 있었어요. 2012년 해군에서 실사격 훈련 중에 발생한 일을 개선하기 위해 약 2년간 분석해 홍상어 품질을 개선했던 일이 잊히지 않네요.
#인고의 시간 #고진감래 #그 어려운 걸 자꾸 해냅니다 #피땀눈물
무기체계가 성공적으로 개발되어도 운용하면서 식별된 문제들의 원인 분석을 철저히 하고 지속해서 성능을 개선하는 과정이 필수라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문제점 식별 #원인 분석 #성능 개선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차지현 전문관이 그동안 고생한 홍상어에 영상 편지를 보냈는데요. 앞으로 우리의 바다에서 나라를지키기 위해 고생한 홍상어에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TO. 홍상어 #그동안 고생 많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