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M48전차 성능개량으로 한국형 전차 개발 사업이 진행되어
105mm강선포 K1 전차가 탄생됐다. 산악지형의 특성에 맞춘 K1 전차는 1987년부터 꾸준히 운용되면서 끊임없이 성능개량되어 왔다.
여기에서 획득한 기술을 활용해 설계부터 제작까지 국내 기술로 완성한 K2 전차가 탄생해 우리 땅을 누비고 있다.
01
지상에서의 핵심 전력
•
우리나라는 6·25전쟁으로 우리 산악에 맞는 전차 개발 중요성 대두
•
대평원의 전투와 시가전에서 효과가 높은 전차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전차의 중요성 상승
02
주요 장비 특징
•
탄약수 없이 탄약을 빠르고 안전하게 장전하는 자동장전장치
•
목표물을 자동추척하고 탄도를 보정하는 4세대 사격통제장치
•
지휘·통제·통신과 정보를 유기적으로 통합 진화해 지상전술 C4I체계와 연동
•
전후좌우 자유롭고 정밀하게 자세를 제어하는 암내장형 유기압현수장치
•
적 전차에서 발사된 포탄을 복합연막탄으로 교란시키고 회피 기동
03
우리 기술로 만든
국산 엔진
•
엔진과 변속기가 결합된 형태의 파워팩은 변속, 조향 제동 담당
•
K2 전차 1차 양산분은 해외 엔진이었지만 2차부터 국산엔진으로 전력화
•
K1 전차 보다 강력한 최대 시속 70km 이상으로 질주하는 1,500마력 엔진의 혼합 파워팩
04
개발
일정
•
1998년 탐색 개발
•
2007년 3월 시제품 출고
•
2014년 7월 양산·배치
05
수출
현황
•
튀르키예 – 기술 이전 및 설계 지원
•
폴란드 – 총괄계약(1,000대) 7월 27일 체결, 1차 이행계약 (180대) 8월 26일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