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소총부터 탄도 미사일까지, 탄약은 크기와 사용 분야가 다양해 광범위하게 사용되는데요. 널리 사용되지만 생각보다 알고 있는 게 없는 탄약에 대해 알려드려요.
궁금해?!
위풍이와 당당이가
탄약에 대해 알려드려요~
아람씨 무기에서 탄약의 역할은 뭐예요?
당당이 탄약은 총이나 포, 로켓 같은 다양한 무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요. 만약 무기에 탄약이 없으면, 그건 그냥 고철일 뿐이에요. 그래서 전쟁에서는 탄약이 승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해요
아람씨 또 궁금한 건 가격이에요. 탄약은 얼마예요? 청상어
당당이 탄약은 많은 무기체계에서 사용하다 보니 가격은 종류에 따라 달라요. 몇백 원부터 몇십억 원까지 다양해요. 일반적으로 비싼 탄약은 유도탄약인데요. 조종 장치나 자동탐색장치 같은 첨단 기술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에요.
아람씨 수많은 탄약이 존재하는데 탄약 정보를 아는 방법이 있나요?
위풍이 물론이죠. 탄약에도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게 있어요. 바로 탄약 제조 번호인 로트(LOT) 번호죠. 이 번호는 일정 기간 만들어진 탄약량에 대해 제조 시설에 부여하는 번호예요. 같은 로트 번호를 가진 탄약은 동일한 특성과 기능을 지녀요. 이 번호를 통해 제조사, 제조 연월 등을 알 수 있는데 탄약 포장이나 탄체에 표기되어 있어요.
아람씨 영화를 보면 총을 쏠 때마다 무언가 날아가는 데 그게 뭐예요?
당당이 먼저 총알의 구조를 알아야 해요. 총알은 크게 탄두와 화약으로 나뉘어요. 탄두를 날려주는 화약을 장약이라고 불러요. 이 둘을 감싸는 껍질 부분이 탄피라고 해요. 영화에서 소총이나 기관총을 쏘면 마구 쏟아져 나오는 금색의 물체가 바로 탄피죠.
아람씨 탄피가 하는 일을 알려주세요.
당당이 탄피는 구리와 아연으로 구성된 황동으로 만들어져요. 탄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뇌관은 장약에 불을 붙여주는 역할을 하는데, 탄피는 이 뇌관을 고정해 줘요. 이 과정에서 열이 발생해요. 탄피는 이런 열이 총구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억제하는 역할도 합니다.
아람씨 탄약의 사용 기간이 있나요?
위풍이 탄약의 사용 기간은 몇 년으로 정해져 있지 않아요. 사용 가능한 기간은 탄약의 보관 상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탄약은 탄약고에서 보관되는데, 이때 보관 환경, 외부 자극, 습기 등에 노출되는 정도가 중요해요. 특히, 습기는 탄약에 치명적이죠. 습기를 머금은 탄약은 불량품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보관 상태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람씨 그럼 탄약의 폐기 여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위풍이 우리 군에서 운용하는 탄약은 미사일을 포함해서 250여 종에 이르는데요. 보관고에 있는 탄약들은 자연 발화를 방지하기 위해 안정제가 포함되어 있어요. 이 안정제의 함량을 고출력 장비로 분석해서 사용 가능 여부를 판단해요. 특히 유도탄이나 로켓탄과 같은 높은 정밀도가 요구하는 탄약은 엑스레이를 사용해 상태를 확인해요. 이 과정을 ‘저장 탄약 신뢰성 평가’라고 불려요. 전국의 탄약고에 보관된 탄약 중 일부를 샘플링해 정밀하게 검사해요. 이러한 검사를 통해 불필요한 탄약 구매를 줄여 국방예산도 절감하고 있어요.
아람씨 폐기가 결정된 탄약을 처리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당당이 습기를 머금어 불량이 된 탄약 등은 폐기처분이 되는데요. 폐기처분은 탄약 비군사화 시설에서 이뤄져요. 과거에는 소각이나 폭발하는 방법을 사용했어요. 지금은 분해하거나 용출하는 방법도 사용한답니다. 소구경 탄약은 주로 450℃ 이상의 고온에서 태우고, 중구경 탄약은 화약을 분해해서 화약을 빼냅니다. 대구경 탄약은 수증기를 분사해 고체 상태의 화약을 녹이는 용출법을 사용해 폐기해요. 불발탄이나 수거한 탄약 중에서 폭발 가능성이나 안정성 판단이 어려운 경우에는 야외에서 폭파 처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