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기업 원스톱지원센터는 국내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현장 중심의 종합지원을 합니다.
네오헬스테크널러지는 AI 기반의 항공기 상태감시시스템(Health and Usage Monitoring System)을 통한 헬기 기체수명 관리시스템, 회전익 RTB(Rotor Track and Balance)시스템, 비행테이터 획득·처리시스템, 시스템 통합시험장비 개발 등 지상·해상·항공무기체계의 전자시스템을 연구개발 및 제작·생산하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국방신기술 5대 분야 중 AI기술을 보유한 업체는 국방과학연구소로부터 2020년도에 회전익 항공기용 상태감시시스템 OFP(Operational Flight Program) S/W기술을 이전 받아 기술력을 축적했다. 항공기용 상태감시시스템은 항공기 로터의 궤적·균형(RTB), 진동 및 상태(Health)와 운용(Usage) 정보를 감시·획득 처리를 통해 초기 이상 징후를 발견 시 고장분석·진단·예측을 수행해 항공기 정비효율 극대화 및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시스템이다.
아울러 네오헬스테크널러지는 이전 및 보유 기술을 기반으로 국방벤처센터 협약과제인 ‘AI기술 활용 항공기 상태감시시스템’을 자체 개발해 수리온 양산사업, CH-47D, UH-60P 성능개량, 민수 운용 회전익기 및 LAH에 적용된 해외 상태감시시스템을 대체해 적용코자 국내외 방산시장 참여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2021년도에는 경남 창원 지역의 방산생태계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산혁신클러스터 창업지원사업에 선정되어 ‘방산용 유도전동기 제어보드개발’ 과제로 방산 창업 아이템을 통해 육군종합정비창 샵차량용 전원변환장치 초도물량(30대)을 수주했다. 그 결과 전년도 대비 약 2배에 달하는 매출 증가와 8명의 신규 인력을 고용하는 등 신생기업임에도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어 향후 다양한 국방분야에서 기대되는 방산중소기업이다.
차세대 엣지 컴퓨팅 시스템
레이더 디스플레이 및 전투체계용 다기능콘솔
희망에어텍은 레이더 디스플레이(RADAR DISPLAY) 개발 및 제조 전문기업이다. 레이더 신호처리, 영상변환 등 하드웨어(H/W) 및 소프트웨어(S/W)에 대한 핵심기술을 모두 보유했으며, 미래형 스마트전시기 개발을 선도하는 등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 방산수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우수중소기업이다.
업체는 해안감시레이더(GPS-98K), 항해용레이더(SPS-100K/SPS-300K) 등 무기체계 디스플레이 국산화에 성공했으며, 현재 해안감시레이더-II, 장거리레이더 사업의 부품국산화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전투체계 사업분야에서 어뢰음향대항체계 등 무기체계의 다기능콘솔 국산화개발을 수행했으며, 근접방어무기체계(CIWS-Ⅱ), KDDX 소나체계, 항만감시체계, 701성능개량 등 무기체계 부품국산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현재 보유한 핵심 기술역량을 집약해 정부기관 R&D 과제인 차세대 엣지 컴퓨팅 시스템 기술개발, AI 융합 해안경비시스템 구축, 한국전력연구원 안티드론 시스템 등 연구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앞으로 4차 산업혁명 분야로 사업영역을 다양하게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