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의 재발견

K-방산의 시초는 언제부터 였을까?

국산 총 한 자루, 전차 한 대 없이 전쟁을 치렀던 나라가 70년 만에 달성한 성과는 눈부시다. 무기체계 전반을 아우르는 방산 수출국으로 발돋움한 우리나라. K-방산을 만든 역사적 순간 방산수출의 시초는 과연 언제부터였을까.

사진제공. 국방과학연구소

“방위산업은 미래 신성장동력이자 첨단 산업을 견인하는 중추”

오늘날의 방위산업은 국가 산업의 핵심이 되었지만, 1950년대의 우리나라는 무기 자급이 어려워 무기를 수입해야 했고, 제작 또한 쉽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일제강점기를 지나 광복 후 우리나라는 국산 무기 제작에 대한 강렬한 열망을 이어왔지만, 그 열망과 시도도 잠시 6·25 전쟁을 겪으며 그 꿈을 잠시 접어야 했습니다.

무기를 원조받고 수입하던 시절을 지나 1970년에 이르러 ‘자주국방’ 실현을 위한 국방과학연구소(ADD)를 창립해 국산 무기 개발을 시도하게 됩니다. 정부 자주국방 실현의 가장 큰 목표는 무기와 탄약을 생산해 공급하는 것이었습니다.

1971년 미군의 낡은 병기를 분해해 각 부품의 치수를 재고, 모양을 베껴 조립 설계도를 그리며 무기개발의 실패에도 포기하지 않고 기술 도면과 부품을 수입해 해체하고 분석하며 연구했습니다.

하지만 국산 무기를 개발하는 것과 무기 제조 기술을 실제로 구현하는 것은 방위산업을 육성하는 것과 별개의 문제였습니다. 정부는 경제와 안보를 동시에 추진하고자 중화학 공업화를 선언, 중화학공업 육성으로 방위산업 건설 자주국방의 첫걸음을 떼었습니다. 우리나라는 47만 달러, 한화 6억 원가량의 소총 탄약 수출을 시작으로, 이제는 170억 달러 규모의 수출을 이어가며 미사일 등 첨단 무기체계와 핵심기술을 세계에서 인정받는 K-방산을 견인 중입니다.

1970년

8월 6일 국방과학연구소 창설

1975년

대한민국 최초 방산수출 M1 소총 탄약 필리핀 수출

1990년대

인도네시아에 상륙함·잠수함 창정비 수출

1993년

‌8월 K200 장갑차, 구난차, 박격포차, 지휘차 및 구급차 등
국산 기동장비 최초 말레이시아에 수출

~1997년

K288A1, K242A1, K281A1외에 K216, K277 등 계열
장갑차를 추가 개발하며 전력화 및 해외 수출 추진

2001년

2월 국산 독자기술로 만든 기본훈련기 KT-1 첫 수출
7월 국산 155㎜ K9 자주포 튀르키예(당시 터키) 수출

~2006년

재래식 장비, 탄약, 부품 등의 소모품 수출 지속

2006년

1월 1일 방위사업청 개청

기록의 재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