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인사혁신처)에서는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봉사하고 적극적인 업무수행으로 우수한 공적을 세운 국가 및 지방 공무원을 대상으로 매년 대한민국 공무원상 수상자를 선정하는 대한민국 공무원상을 운영하고 있다.
대한민국 공무원상은 올해로 7회를 맞이했다.
인사혁신처는 지난 3월부터 국민과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총 247명의 후보자를 추천받아 예비심사와 공개검증, 국민평가, 본 심사 등의 심사 과정을 거쳐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 사회적 가치 실현, 국민안전 개선, 인재양성 4개 분야에서 훈장 3명, 포장 9명, 대통령표창 23명, 국무총리표창 25명 등 36개 기관 우수 공무원 60명을 선정했다.
여기에서 방위사업청 이상은 서기관은 ‘국민안전 개선’ 부문 근정훈장 수상자로, 이주명 서기관은 국무총리표창 수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주요 공적
KF-21 시제기 제작을 위한 기술자료를 미국과 유럽으로부터 적기에 획득해 체계통합에 기여했다. 또한 방산 수출 증대, 적기전력화 완료, 협상을 통한 예산 절감 및 소요군 애로사항을 해결함으로써 빈틈없는 방위력개선 사업 추진한 공로가 인정됐다.
수상 소감
이 상을 받게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주어진 업무에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열심히 일하시는 많은 분이 계시기에 수상의 소감이라기보다는 감사의 마음을 전할 기회를 주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제가 맡은 일이 국민 안전을 위해 아주 조금이라도 기여하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일하면서도, 혹 제가 하는 일로 국민 안전에 영향을 미칠까 무척이나 고민하며 잠 못 들고 간절히 기도했던 기억들이 오롯이 납니다. 앞으로도 더 책임감을 품고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대한민국 공무원상을 수상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끝까지 관심 가져 주시고 지원해 주신 모든 분께 다시 한번 감사 인사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최초의 한국형전투기 개발사업의 일원으로 일할 수 있는 행운을 주신 한국형전투기사업단의 정광선 단장님, 팀장님들, 단원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끝으로, 항상 기도해 주시는 부모님, 가족 모두에게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다시 한번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주요 공적
‘경남·창원 방산혁신클러스터 시범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조직구성 및 운영방안을 마련하는 등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구심점 구축을 통한 지역 중심의 방산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수상 소감
수상자로 선정되어 매우 기쁩니다. 무엇보다 수상했다는 통보를 받기 얼마 전에 서기관으로 승진해 감사함과 고마움은 더욱 큽니다. 개인의 영광이라기보다는 도와주신 많은 분의 영광이라고 생각하며, 진심으로 축하해주신 분들에게 다시 한번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그동안 저에게 주어진 수많은 과제를 해결해 나아가면서 맡은 일에 대한 불만도 있었고 상사나 동료들에게 속 좁은 원망의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의 흐름은 저에게 경험과 노하우인 소중한 자산으로 남겨졌고, ‘역경’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그것은 곧 좋은 ‘경력’으로 돌아온다는 사실을 깨닫게 됐습니다.
끝으로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 가시는 청장님과 차장님을 비롯해 함께 해준 동료들에게 뜨거운 감사의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후배 공무원들에게는 ‘우리가 주인공이고 우리가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잃지 말라는 사랑스러운 조언을 감히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