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아람

VOL 118

2022 MARCH
홈 아이콘 DAPA TMI DAPA TMI ⑨

만나서 반갑습니다

DAPA TMI ⑨ 01

김진홍 방위산업진흥국장

1997년 재정경제부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해 재정경제부와 금융위원회 보험과장 및 은행과장, 금융그룹감독혁신단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금융위원회 외에 대통령실 기획관리비서관실 및 자본시장연구원 파견근무 경험이 있습니다. 국방분야 근무는 처음으로 국가 안보의 핵심인 방위사업청에 근무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방위산업 육성은 방위사업청의 3대 임무 중 하나입니다. 방위산업진흥국은 방위산업 육성의 주무부서로서 진흥 정책 수립 및 시행을 통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기반을 구축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방산수출이 방위력개선비 국외 지출을 초과한 작년의 성과를 토대로, 우리 방위산업이 양적·질적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그 성과를 확산하고 방위산업 5대 강국 진입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데 역점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국장으로서 방위산업진흥국 본연의 임무와 부여된 과업을 청 내·외 관련 부서와 잘 협력해 성실히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방위산업은 이제 국가안보를 책임지는 산업을 넘어 국가 경제를 책임지는 성장동력으로서 국민 경제에 기여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경험과 청 직원의 노하우를 잘 접목해 시너지를 창출하도록 함으로써 우리 방위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DAPA TMI ⑨ 01

이영빈 국방기술보호국장

저는 1996년 제2회 지방행정고시에 합격한 이래 내무부(現 행정안전부)와 경기도(안산시청)에서 본격적인 공직생활을 시작했고, 이후 기획예산처에 근무하게 되면서 국가균형발전이란 명제에 매달리다가 2007년 국방부에 입부하게 됐습니다. 국방부에서는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 예산회계팀장, 건설관리과장 및 예산편성담당관 등의 보직을 거쳐, 2019~2022년의 3년간 국방부 계획예산국장으로서 국방재정 업무를 총괄했습니다. ‘획득’이란 국방의 또 다른 큰 축을 책임지는 우리 방위사업청에 근무하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지난 26년 공직생활 중 가장 보람 있는 직책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방기술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방위산업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해 결과적으로 국방과 경제를 모두 튼튼하게 하는데 기여하는 것이 제가 맡은 소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이런 우리의 노력을 언제든지 희석시킬 수 있는 국방기술 유출의 위험이 도사린다는 점을 명심하고 물 샐 틈 없는 기술보호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 각급 연구기관, 방산업체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 청장님과 차장님의 지침을 잘 받들고 국방기술보호국 전 직원들과 인화단결하며, 나아가 우리 청의 모든 직원과 협력해 새로운 성장의 모티베이션에 일익을 할 수 있도록 저의 모든 열과 성을 다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