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아람

VOL 109

2021 JUNE
홈 아이콘 DAPA 리포트 DAPA 리포트 ③

2021년 1분기 적극행정 경진대회 및 우수사례 선정

“지난해보다 2배 더 많은 적극행정 사례 제출”

방위사업청은 2021년도 새로운 프로젝트인 ‘신명나게 일하는 조직문화 형성’의 일환으로 신명나게 일하는 우수부서를 4월부터 선정하고 있다. 공무원의 업무가 다 거기서 거기라는 생각은 금물! 공무원임에도 더 재밌고 더 신명나게 일하는 부서가 있다는 걸 당당히 보여준 방위사업청 우수부서를 소개한다.

적극행정 우수사례 판단 기준과 경진대회

적극행정이란 공무원이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는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말한다. 적극행정의 판단 기준은 결과가 아닌 행위 자체이며, 공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최선을 다한다면 특정한 효과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적극행정이라 한다. 적극행정 경진대회는 공직사회의 적극행정 문화확산을 위한 우수사례 및 공무원 발굴·홍보를 위해 시작됐다.

방위사업청에서는 2019년 하반기부터 적극행정을 점차 확대해 2020년에는 3회, 우수사례 9건 선발 및 포상을 한 바 있다. 올해 2021년에는 분기별 각 1회(총 4회)로 계획·추진하고 있다. 분기별 적극행정 경진대회를 통해 우수사례를 발굴해 적극행정 부서와 공무원에 대한 상장, 격려금 수여 및 우수공무원 선발 등으로 적극행정 붐업(Boom-Up)을 견인하고 있다.

1분기 적극행정 경진대회 우수사례

지난 4월에 개최된 2021년 1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는 각 부서에서 제출한 총 15건의 사례를 적극행정위원회 및 적극행정모니터링단의 심사로 3건의 우수사례가 선정됐다. 치열한 경쟁 끝에 방산정책과, 대외군사구매협력담당과, 체계개발관리팀에서 제출한 사례가 각각 금·은·동상으로 선정됐다. 이번 적극행정 경진대회에서는 지난 경진대회와 비교해 약 2배 가까이 많은 사례가 제출됐으며 2019년부터 시작된 적극행정의 씨앗이 싹을 틔우고 비로소 열매를 맺는 시기를 맞이했다.

적극행정 우수사례 및 담당 소감

DAPA 리포트 ③ 02

금상: 오병인
방산정책과 소령

民·官·軍이 함께 닫혀있던 수출길을 열어주다
군시범운용제도를 통해 개발된 40㎜ 고속유탄 전자신관의 해외수출 사례로 국내 방산 대기업 위주의 무기체계 수출에서 중소기업이 개발한 무기체계 구성품의 수출을 가능하게 했다. 방위사업청은 개발에서 계약까지 Non-Stop 적극행정을 통한 중소기업의 첫 무기체계 해외수출을 완료했다.

소감
“중소기업의 첫 해외방산 수출에 도움이 되어 기쁘게 생각하고 있는 중에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영광까지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외수출을 준비하는 국내 기업에 많은 도움이 되도록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DAPA 리포트 ③ 04

은상: 원두형
대외군사구매 협력담당관 공업주사

정부 간 구매(英 국방부)로 해군 애로사항 해결 및 예산을 절감하다
부품단종 등으로 인해 확보가 어려운 수리부속을 일반적인 대외군사판매(FMS) 또는 상업구매가 아닌 정부 간 구매를 통해 확보한 사례다. 이를 통해 예산절감 및 즉시 창정비에 활용이 가능해 군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성과를 냈다.

소감
“계약담당자로서 제 소임을 다했을 뿐인데 큰 상을 받게 되어 영광입니다. 계약 추진 중에 해군 군수사, 주영한국대사관 등 여러 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이 없었다면 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적극적인 지원 및 도움을 주신 담당자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DAPA 리포트 ③ 06

동상: 배경선
체계개발관리팀 공업주사

한국형전투기(KF-21), 진정한 국산전투기를 향한 리부트(Reboot)
KF-21 국산화 확대 Working Group 활동을 통해 77개 품목의 추가 국산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 중 사업화된 ‘구조상태감시센서 핵심부품’ 등 6개 품목의 국산화로 약 450억 원의 경제효과 창출이 기대된다.

소감
“우리나라가 독자 개발한 항공기인 KF-21의 국산화율을 높이는 일에 긍지를 가지고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큰 상을 수상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KF-21의 국산화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