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아람

VOL 109

2021 JUNE
홈 아이콘 DAPA 연구록 DAPA 연구록 ⑥

군수품 거래실례가격 시범사업

군수품 가격 결정에 시장메커니즘을 도입하다

군수품도 가격(거래실례가격)이 있다면 원가를 계산해야 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 앞으로는 군수품도 복잡한 원가계산 없이 시장메커니즘에 따라 거래실례가격으로 가격을 결정할 길이 열리게 된다.

올해 시범 추진하고 2022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

정부계약은 국가계약법에 따라 예정가격을 작성하고 이를 근거로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상용품을 조달하는 다른 정부기관은 주로 거래실례가격을 기준으로 예정가격을 결정한다. 그러나 방위사업청은 시장거래가 이뤄지지 않는 군수품의 특성으로 인해 주로 원가계산을 통해 예정가격을 결정한다.

방위사업청은 원가보다는 군수품 조달참여자들에게 좀 더 친숙한 거래실례가격을 적용할 방안을 관련 부처와 지속해서 협의해 왔다. 그 결과 주무부처로부터 군수품도 기획재정부에 등록된 전문가격조사기관이 생산자 등으로부터 그 가격을 조사해 공표하면 「국가계약법」상 거래실례가격으로 인정된다는 긍정적인 검토 의견을 받았다.

방위사업청은 정책연구용역으로 세부적인 추진 방안을 마련했다. 올해 하반기부터 시범사업의 추진을 위해 조사대상 품목을 선정해 민간 전문가격조사기관에 조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조사대상 품목은 비교적 조사가 용이한 일반물자(방산물자 지정이 되지 않은 품목) 수리부속품으로 대략 1,000품목 정도로 계획하고 있다.

방위사업청은 2021년 하반기부터 2022년 상반기까지 시범사업 추진과 성과분석을 통해 규정 마련 및 전산시스템의 개선을 완료하고 2022년 하반기부터 군수품 거래실례가격 적용이 가능한 품목을 발굴해 적용을 확대해 나아갈 예정이다.

[상용품과 군수품의 예정가격 결정 기준]

DAPA 연구록 ⑥ 01

DAPA 연구록 ⑥ 02

군수품 가격 현실화 요구 충족 전망

거래실례가격 적용은 군수품 조달에 참여하는 기업에도 좋은 소식이다. 거래실례가격이 적용되는 품목에 대해서는 더 이상 방위사업청으로 원가자료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기업은 자율적 판단에 따라 민간 전문가격조사기관으로 가격조사서 제출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거래실례가격 도입은 기업의 군수품 가격 현실화 요구를 일부 충족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현행 방위사업청의 원가 산정과정에 기업의 가격 현실화 요구가 받아들여지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거래실례가격의 경우 민간 전문가격조사기관의 객관적인 가격 검토 과정을 거쳐 조사되고 공표되기에 기업이 타당성 있는 자료를 잘 준비해서 제출하면 어느 정도의 군수품 가격 현실화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방위사업청은 거래실례가격의 도입이 군수품 조달시장에 시장메커니즘이 작동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도록 거래실례가격 적용대상 품목의 확대와 관련 규정·전산시스템의 개선을 지속해서 이어나갈 계획이다.

[군수품 거래실례가격 도입에 따른 개선내용]

DAPA 연구록 ⑥ 03 DAPA 연구록 ⑥ 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