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국내외에서 다양하게 개최되는 방산전시회는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판매자와 고객을 한 공간에서 직접 연결하고, 고객이 직접 제품을 보고, 제품 정보를 획득해 제품 상담에서부터 계약까지 신속하게 이어진다는 측면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의 하나로 각광받아 왔다. 특히, 쉽게 정보를 얻기 어려운 무기체계인 경우에는 전시회를 활용하는 것이 다른 제품군보다도 더 홍보 효과가 크다. 방위사업청은 우리 방산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08년부터 국내외 방산전시회 및 시장개척활동에 참가 시 국고보조금을 지원해 왔다.〈청아람〉 9월호에서는 방산수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시행 중인 방산전시회 참가비 및 시장개척활동비 국고보조금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국제협력관 국제협력총괄담당관
본 지원사업은 방산분야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국내외 방산전시회 및 시장개척활동 참가 시 소요되는 부스 임차료, 장치비, 운송비 등의 일부를 국고보조금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참가 형태는 한국방위산업진흥회(이하 방진회) 주관으로 다수의 업체를 모아 공동으로 운용하는 중소기업관을 통한 참가와 참가업체가 개별적으로 홍보부스를 운영하는 개별참가로 나누어지며, 참가 형태별 지원항목, 지원율, 지원 한도는 아래와 같다.
구분 | 참가 형태 | 지원항목 | 지원율 | 최대 지원 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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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산 전시회 | 중소기업관 (방진회 주관) | 1. 전시장 임차료 및 장치비 2. 전시물 운송비 3. 통역비 4. 홍보물 제작비 5. 공동교통비 |
100% | 3억원 |
개별참가 | 1. 전시장 임차료 및 장치비 2. 전시물 운송비 3. 홍보물 제작비 |
80% | 해외: 1,000만 원 국내: 500만 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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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개척활동 (방진회 주관) | 1. 장소/장비 임차료, 장비 설치비 2. 전시물 운송비 3. 통역비 4. 오/만찬비 5. 홍보물 제작비 6. 공동교통비 |
100% | 4,000만 원 |
2020년부터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많은 방산전시회가 취소 또는 연기됨에 따라 해외 홍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방산기업이 다른 홍보수단을 통해 홍보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차원에서 온라인 콘텐츠 제작비도 최대 700만 원(지원율 70%)까지 지원을 시작했다. 업체가 제작한 홍보용 콘텐츠는 방진회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전시관(www.defense-korea.com)에 게재되어 해외 고객이 쉽게 접근해 제품 확인 및 온라인 수출 상담이 가능하도록 운영되고 있다.
방위사업청은 앞으로도 해외 수출시장 개척을 위한 지원사업을 지속 시행할 예정이며, 방산 중소·중견기업의 의견을 수렴해 체감할 지원방안 마련에 노력할 예정이다.
매년 9월 말에 다음해 국고보조금 지원대상 방산전시회가 방위사업청 누리집(www.dapa.go.kr)에 공고된다. 전시회 참가를 희망하는 업체는 전시회 개최일 90일 전까지 방진회에 참가 신청을 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방진회 누리집(www.kdia.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