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아람

VOL 119

2022 APRIL
홈 아이콘 DAPA 리포트 DAPA 리포트 ②

협업 우수직원을 소개합니다

항공유도무기사업팀 김윤환 중령(진)

DAPA 리포트 ① 01

투철한 사명감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사업관리 수행

현대의 무기체계는 대형화, 첨단화, 복잡화됨에 따라 사업관리의 어려움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제한된 사업 기간, 한정된 비용, 타협할 수 없는 목표 성능 등 어느 하나 관리적 입장에서 만만한 게 없다. 하지만 이러한 방위사업의 최전선이라고 할 수 있는 사업관리 분야에서 높은 공감능력과 협업 정신으로 4월 협업 우수직원으로 선정된 직원이 있다. 바로 항공유도무기사업팀 김윤환 중령(진)이다. 그는 군인으로서 투철한 사명감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업관리 능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성공적인 사업관리를 위해서는 협업이 필수임을 강조하고 있다.

INTERVIEW

Q. 협업 우수직원으로 선정되셨습니다. 소감을 말씀해 주신다면?
먼저 부족한 저를 협업 우수직원으로 추천해 주신 이석원 주무관님께 감사드립니다. 제가 담당하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이주무관님께 도움만 받았는데 이런 큰 선물을 주셔서 많이 당황스럽지만, 앞으로 부족한 걸 많이 채워서 맡은 바 업무를 더 열심히 하라는 격려로 알고 매사에 열의와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앞으로 저도 이주관님처럼 많은 분에게 제가 가진 방위사업 관련 지식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공유해 방위사업청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중령님에게 협업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제가 생각하는 ‘협업’은 공동의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각자의 전문분야에서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협력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과정이 조화로운 상호작용을 통하면 시너지 효과가 발생되고, 더 발전된 성과를 도출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청이 추진하는 무기체계 획득업무는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각 군, 출연기관, 방산업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존재하고, 첨단기술이 적용되어 복잡화된 무기체계를 획득하는 업무 특성상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자가 속해 있는 조직의 관점에서만 의견을 관철시키려고 하기보다는 상대방과 타 기관의 입장에서도 이해하고, 이를 전체적으로 고려하는 체계적인 사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우리 모두 ‘방산 강국’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항상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공감하려는 자세를 견지하고, 효과적인 협업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서 내재화한다면 우리나라의 방위사업은 더욱더 발전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협업이란 공동의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각자의 전문분야에서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협력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