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산업진흥국 방산일자리과
이번 업체는 ㈜포스텍으로 광통신 부품분야의 전문 제조사다. 육군전술정보통신체계(TICN), MW, 천궁, FFX-3 등 전술통신장비에 광케이블 조립체를 지속해서 납품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첨단기술기업1 지정 벤처기업이기도 한 ㈜포스텍(FOSTEC INC)은 21년간 정보통신네트워크분야에서 광통신 제품을 연구개발 및 제조해 왔다. 2014년 육군전술정보통신체계(TICN)사업에 참여한 이후에는 육군전술지휘정보체계(ATCIS), 마이크로웨이브 성능개량사업 등 여러 육·해·공군 방위사업도 진행하는 기업이다.
특히 암수 구분이 없는 매우 효율적인 커넥터 디자인을 지닌 비접촉식 광커넥터 83526 시리즈 제품은 뛰어난 광학 특성 및 신뢰성을 갖고 있다. 이런 기술력을 인정받아 현재 노르웨이와 국제 공동개발 사업을 진행하면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또 다른 핵심 제품인 육군전술정보통신체계(TICN)에 적용된 38999 시리즈는 에너지 및 플랜트 산업과 같은 아주 열악한 환경에서도 우수한 광학적 특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기계적인 안정성 유지가 주요 특징이다.
이 밖에도 포스텍은 100G, 400G 이상 초고속 통신에 필요한 5G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AI 및 자율주행 등 초고속 대용량 애플리케이션 광통신 제품을 개발·공급하고 있다. 세계 유수의 미국 반도체 파운드리 업체에 고밀도 광섬유 집적 기술과 광커넥터 제조 기술을 접목한 실리콘 포토닉스2 제품을 개발 납품하는 등 광통신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 리딩을 하고 있다.
1「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술 집약도가 높고,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특구 입주기업으로 국내외 특허권을 보유하고 이를 활용해 첨단기술제품 생산 및 판매, 매출액 및 연구개발비 등의 요건을 근거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정
2 실리콘 포토닉스 : 반도체 신호 전송을 기존 전기가 아닌 빛으로 대체하는 기술로 기존 대비 속도와 전력효율이 뛰어난 제품